해충(진드기목외) > 응애소개 > 먼지응애 > 채집 및 표본제작방법




먼지응애류
세계적으로 약 300종 이상이 기록되어 있으며 우리나라에는 식물에 기생하는 먼지응애류 12종과 병원 실험실에 서식하는 Tarsonemus속 2종등 모두 14종이 기록되어 있다. 농업상 중요한 먼지응애류는 차먼지응애 (Polyphaotarsonemus latus) 와 씨클라멘먼지응애 (Phytonemus pallidus) 등 2종으로 전세계적으로 널리 분포되어 있다.특히 차먼지응애는 국내에서 각종 채소, 화훼작물에서 상당히 많은 피해가 발생하고 있어 중요한 원예작물의 해충으로 인식되고 있다.

먼지응애과에 속하는 응애들의 크기는 보통 0.2 mm 내외로 육안으로 관찰할 수 없을 정도로 매우 작으나 응애강에 속하는 다른 어느 과보다도 다양하게 분화된 분류군과 식이습성을 가진 그룹들로 구성되어 있다. 생태계 내의 하등식물인 곰팡이나 말류(Algae)로부터 고등식물인 유관속식물까지 먼지응애류의 먹이가 되며 식식성응애류 중에서도 속에 따라서는 단자엽식물에만 서식하는 종류와 쌍자엽식물에서만 서식하는 종류 등으로 분화되어 있다. 또한 먼지응애과에는 다른 응애를 잡아먹는 포식성응애류, 다른 곤충에 기생하는 종류 및 공생하는 종류등도 포함되어 있다.

우리나라에서의 먼지응애류에 관한 본격적인 연구는 비교적 늦게 시작되었다. 먼지응애류에 관해서는 1965년의 과수류에 서식하는 차먼지응애에 관한 보고가 처음이다. 이후 농업과 관련된 먼지응애류에 관한 연구는 전혀 이루어지지 못하였다가 1990년대 초에 고추에서 나타나는 왜화, 잎말림 증상등이 차먼지응애에 의한 것임이 밝혀진 이후 먼지응애류에 관한 연구가 활발해지기 시작되었다.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우)305-806 대전광역시 유성구 대학로 245 / 전화 042-869-1762
Copyright (c) 2005-2013 KISTI. All rights reserved.